본문

거실등 방등 주방등에 LED모듈 교체시 무엇이 알아야 하나?

가정용LED조명을 판매하는 판매자, 소비자가 모르는 LED조명에 대한 불편한 진실...

 
LED모듈 교체시 무엇을 먼저 확인 하시나요?


고역률인가, 저역률인가?

색온도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떤 색온도를 선택해야 하는가?

플리커현상이 있는 LED모듈인가 플리커프리인가?

고역률인가 저역률인가?

절연형 컨버터인가 비절연형 컨버터인가?

 KS인증이 무엇이고 KC인증은 또 무엇인가?

컨버터는 무엇이고 안정기는 무엇인가?

 

백열전구나 삼파장전구를 사용 할때는 몰라도 됐고 모르고도 마트에서 껌 사듯이 편히 구매할 수 있었지만 그 대체 조명인 LED조명으로 넘어 오면서 무수히 많은 용어와 싸우고 있는 제조사 및 판매업체 그리고 소비자...

그러나 이제는 소비자도 알아야 하기에 아래 내용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은 이메일로 들어온 내용을 답변한 글입니다. 

 

1.인터넷 상에 나와 있는 삼성.LG ..등 여러제품이 있던데 추천하고싶은 제품이 있는지요.

  (나의 개인적으로는 LG 이노텍이 괜찮아 보이던데...)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전자 제품은 LG전자를 선호를 합니다.

하지만 LED패키지만은 삼성LED패키지를 더 선호합니다.


우선 LED의 품질과 관련이 있는 변색 현상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LG이노텍 LED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LED패키지 회사들에서 나타나던 LED패키지의 변색(황변) 증상들이 삼성LED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선호를 하는 편입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품질 보다는 원가 절감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PCB LED모듈을 만들때 LED패키지를 적당하게 써서 만들어야 하는데 원가 상승의 이유로 아주 타이트하게 사용하거나 부족하게 사용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LED 모듈에 전원이 공급되어 LED가 발광을 하면서 열이 나고 식고 하는 과정이 반복 되면서 변색이 일어나 LED패키지에 도포된 인광분의 색상이 변하고 그에 따라 LED의 본색인 청색광으로 변하는 현상과 함께 LED패키지의 수명이 매우 짧아집니다.

쉽게 얘기 하자면 LED패키지가 타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은 LED패키지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열 발생을 최소화 한다면 변색 현상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데 요즘 업체별로 가격 경쟁이 심화 되다보니 LED숫자를 줄여서 만들고 그러다 보니 이러한 증상이 많이 발생을 하여 내구성이 떨어져 수명이 짧아지는것입니다.

그래서 클래어 PCB LED모듈에는 LED 숫자를 최대한 많이 넣어서 열을 최대한 낮춰 기대 수명을 늘렸고 그만큼 자신있게 말씀을 드릴수 있습니다.

그 외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한가지 더 개인적인 사견을 말씀을 드리자면 LG이노텍 LED보다는 삼성LED 패키지가 빛감이 더 부드럽고 좋습니다.


2.국산 제품에는 LED 에 제너다이오드가 사용 되고 있는지요.?

 (일부 중국산 에는 문제가 있다 해서요.)

일부 중국산 LED패키지 중에서도 제너다이오드가 들어가 있기는 합니다.

다만 중국에서 수입되는 LED조명 제품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저렴하게 만들다보니 저렴한 LED를 사용하게 되므로 거의 대부분이 제너다이오드가 없는 LED패키지가 들어가 있는 LED조명들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국내 LG이노텍이나 삼성LED를 중국으로 가지고 가서 LED조명을 만들어 들여 오기도 합니다.

제너다이오드가 있는 LED패키지와 없는 LED패키지의 수명은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LED모듈에 전원을 공급하는 LED컨버터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제너다이오드가 없는 LED패키지를 사용 하더라도 절연형 컨버터를 사용하여 출력 전압이 낮은 진짜 품질이 좋은 컨버터를 사용한다면 이런한 문제는 많이 줄어 듭니다.

여기서 소비자가 직접 외관만 보고 품질이 좋은 컨버터인지 확인 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KC인증이 있는 컨버터보다는 KS인증이 있는 컨버터를 선택 하시는게 그나마 좋은 컨버터를 사용한다라고 할 수 있으나 중국산 KS인증이 있는 제품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도 저렴하게 만들기 위한 중국산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산 KS인증이 있는 제품중에는 국내 KC인증이 있는 제품들보다 못 한 LED조명 제품들이 많이 수입되고 있는것이 현실이기 때문이고 그 때문에 국가 기관에서 그러한 제품들 단속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이 부분을 교묘히 이용해서 제너다이오드가 없는 LED패키지를 사용하고 그 대응 방법으로 "저항칩"이라고 말을 하면서 "저항"을 병렬로 회로 구성한 LED모듈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는 제조자와 판매자가 다르고 LED조명이나 부품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판매자가 판매에만 급급하다 보니 그런식으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일시적으로 조명이 켜지게 하는 방식인데 이 또한 매우 위험한 발상의 제품들입니다.


참고로 그런 LED조명 제품을 판매 하면서 저항칩, 저항칩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특허 얘기를 하고 판매를 하고 있는데 저항칩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저항"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LED조명 시장이 무섭기까지 합니다.


3.인테넷 주문시 악세서리(자석) 별도 구매해야 하나요?

  (자석 이 있으니 설치가 많이 편리해 보이던데요.)

자석은 별도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자석을 무상으로 드리면 좋겠지만 기본 제품 자체가 워낙 타이트 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별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만 자석, 볼트, 너트는 서비스 차원에서 원가에 가까운 금액으로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4.컨버터 역률 이 0.5 로 표기된 제품이 있던데..0.5 제품과 0.9 이상 제품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KS인증 제품은 역률이 0.9이상이고 KC인증이 있는 제품들은 역률이 0.3~0.7인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컨버터의 역률을 말씀 드리자면 이 메일로 보내기에는 너무 길어질것 같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올려 놓은 글과 보도 자료를 참고 해 주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자료

http://blog.naver.com/led85/220651128577

보도자료

http://www.electimes.com/article.php?aid=1412033528116940008

 

5.화장실이 두곳인데.55W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장실 두곳이니까 55W 형광등이 모두 4개가 되겠네요.

  형광등 길이는 대충 54센티미터 정도구요..LED 는 형광등 와트 에 비해 절반 정도 사용하면 된다던데..

  여기에 맞는 제품 추천과 가격 부탁 드립니다.이왕이면 추천제품 링크 걸어주시면 더 고맙겠습니다.


형광등이 55W라면 클래어 LED조명으로는 25W를 사용하시면 되시는데 광효율이 높아서 기존 55W 형광등보다 더 밝게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화장실은 환풍기가 있고 환기를 잘 하시더라도 LED FPL 램프를 추천 드립니다.


LEDFPL램프 클래어T3 25W(주백색-5,700K)-삼성LED패키지 사용

http://www.dkled.kr/product/detail.html?product_no=2845&cate_no=940&display_group=1


형광등처럼 푸른빛이 나는 색온도를 주광색이라고 하는데

주백색은 이 푸른빛이 나오지 않는 빛이므로 눈이 시리거나 따갑거나 하지 않는 색온도입니다.

색온도에 대한 내용 더 보기

 

LEDFPL램프 클래어T3 25W(온백색-4,000K)-삼성LED패키지 사용

http://www.dkled.kr/product/detail.html?product_no=2846&cate_no=940&display_group=1


화장실은 편안함을 줘야 하므로 개인적으로는 온백색(4,000K)을 추천 드립니다.

온백색은 주백색에서 약 1~20% 주황색(노란빛) 빛이 들어가 있는 색온도입니다.

전구색은 주황색(노란색) 빛이 많이 나오는 색온도이나 온백색은 옅은 색온도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기타 방등이나 거실등에 사용하는 제품들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현재 사용중인 등기구의 스위치를 OFF 후에 등기구 커버를 열고 내부 사진을 찍어서 보내 주시면 제품 추천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실때 형광등의 길이 또는 W수를 확인후 같이 보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거실등에는 55W 형광등이 들어가 있을 것이며 방등에는 36W 형광등이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주방등에는 36W 또는 55W 형광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55W 형광등의 길이는 약 54cm이고 36W 형광등의 길이는 약 41cm입니다.


사진 자료를 보내실때는 아래의 카톡으로 보내 주시면 빠른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plus.kakao.com/home/@15774564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대경엘이디 | 신봉근 |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111-28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58474 | TEL : 032-1577-4564 | Mail : led8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남동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