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가정용 LED조명 등기구와 형광등의 빛 밝기 및 전기요금

 

 LED조명 형광등(삼파장 전구)빛 밝기 전기 요금에 대한 비교분석

 

LED조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등이 형광등인지 백열전구인지 확인을 해야하며 기존의 형광등이나 백열등을 LED등으로 교체를 할때 몇 lm(루멘)의 제품을 선택을 해야할지 총광속에 대한 비교를 반드시 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가정용LED조명을 선택하실 경우에는 정확히 확인을 하고 구매를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총광속에 대해서 서술하기 전에 W(왓트)에 대해서 확인을 해 봐야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W(왓트)는 소비전력이고 소비전력은 전기요금이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W=소비전력=전기요금


그러므로 LED조명 36W와 삼파장 전구 36W를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을 한다라고 하면 각 제품의 전기요금은 같습니다.


그런데 밝기는 다를수도 있고 똑같을수도 있습니다.

 

조금은 아이러니한 대답이지요? ^^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는 전기나 전자쪽이 아니시라면 생소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중고등학교에서 잠깐이나마 들으셨던 내용이므로 차근차근 설명을 드려봅니다.


LED전구나 삼파장전구의 빛 밝기는 총광속인 lm(루멘)값에 의해서 달라집니다.

총광속은 소비전력 W(왓트)와 광효율인 lm/W(루멘퍼왓트)를 곱한 값입니다.

광효율은 말 그대로 빛의 효율입니다.

1W의 전력을 소비하여 몇 lm의 빛을 내느냐...

비교가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비슷한 내용인 차량으로 얘기하면 연비정도가 되겠습니다.

1L(리터)당 몇 Km를 갈수 있는가....


삼파장 전구를 LED조명으로 교체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확인을 해 보셔야 할 부분이 광효율이고 제일 중요한 것이 광효율입니다.


삼파장 전구는 형광 물질을 태워 발광하는 방식이므로 전원 공급을 받은 최초의 삼파장 전구 및 형광등의 광효율은 보통 60~90lm/W입니다.

그런데 삼파장 전구는 사용기간에 따라 최초의 빛 밝기가 아닌 점점 떨어지는 빛 밝기를 내므로 그 광효율(빛밝기)이 떨어지고 전구 끝이 까매지면서 깜빡깜빡 하는 그 순간이 약 30~50lm/W 정도라고 생각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통 삼파장 전구의 평균 광효율을 약 50lm/W 정도라고 한다라고 하고 총광속을 계산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은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삼파장 전구 20W를 평균 광효율 50lm/W를 곱하면 총광속은 약 1,000 lm(루멘)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그 반면에 LED전구는 이 광효율의 편차가 매우 심합니다.

중국산LED에 따라서 다르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메이져급 LED패키지의 등급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동일한 제조사(삼*, 엘*, 서***)에서 제작되는 LED라고 하더라도 등급에 따라 광효율의 차이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산 LED를 사용하여 제작된 LED PCB모듈

 

 

보통 국내에서 시판중인 중국산 LED 같은 경우는 60~80lm/W 정도가 되고 국내산 보급형 LED패키지의 경우에는 70~100 lm/W 정도이며 고급형 LED의 경우에는 140~180 lm/w 정도입니다.

 

 

중국산LED가 들어가 있는 제품이라면 총광속 20W * 70lm/W=1400lm(총광속)

오랜 기간 사용한 삼파장 전구와 차이가 얼마 나지 않습니다.

삼파장 전구 새 제품이라면 W당 70lm 이라고 가정할 경우 총광속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너다이오드가 없는 중국산 LED를 사용하여 제작된 LED PCB모듈

 

 

 

국내산 보급형 LED패키지 기준이라면 20w * 80lm/W=1600lm(총광속)

 

 

국내산 고급형 LED패키지 기준이라면 20W * 150lm/W= 3,000lm(총광속)

 

결국... 중국산LED를 사용하는 LED조명이나 국내산 보급형 LED를 사용하는 LED전구 제품 대비하여 국내산 고급형 LED를 사용하면 전기요금은 똑같지만 빛 밝기에서 2배 이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광효율이 좋은 제품을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국내산 LG이노텍 LED패키지를 사용하여 제작된 LED PCB모듈이며

국내산 LED패키지에는 제너다이오드가 내장되너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대경엘이디 | 신봉근 |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111-28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131-86-58474 | TEL : 032-1577-4564 | Mail : led8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4-인천남동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